미술 시장의 법칙
저자: 이호숙
역자:
구분: 국내서
발행일: 2013년 10월 02일
정가: 15,000원
페이지: 328 p
ISBN: 978-89-6053-337-0
판형: 170×220
출판사: 마로니에북스

미술품 투자!


이성으로 분석하고 감성으로 투자하라..


이 책에서는 예측하기 힘든 미술 시장에서 최대한 자료에 근거해 예측 가능한 기준을 제시하려 한다. 그 기준이 모호할 수도, 애매할 수도, 명쾌하지 않을 수도 있다. 모호하다면 그 이유가 있을 것이고, 애매하다면 또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명쾌한 판단을 내릴 수 없게 만드는 이유 또한 있을 것이다.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빛을 발하는 작가는 없으며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작품도 없다. 그 이유를 좇아가다 보면 미술품의 가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를 발견한다면 미술 시장을 예측할 수도 있을 것이다.


책 속으로

호황 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불황 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면밀히 분석해 보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지를 감지해 낼 수 있다. 이는 막연하게 상상하는 것이 아닌 경험을 토대로 예측하는 것이므로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동시대 현대미술에 대한 투자가 얼마나 큰 부를 창출할 수 있는지와 더불어 얼마나 위험한지 지난 몇 년에 걸쳐 여실히 드러났다. 그렇기에 우리는 답을 찾아갈 수 있다. 특히 미술품에 투자할 예산이 많지 않은 일반인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동시대 미술 쪽으로 투자 방향을 잡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한 가지 알아야 할 사실이 있다. 미술품의 가격은 양적 상승이 아닌 질적 상승이기 때문에 계단식으로 상승하지 않는다. 긴 시간이 흐른 후에 가파르게 급상승한 후 완만하게 하강하고, 하강한 후 안정기가 지나면 가파르게 상승하는 식으로 변동하지만 결국 평균적으로는 꾸준히 상승한다는 사실이다. 이런 사실을 유념하고 있어야 미술품을 구매한 후 가격이 상승할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다. 또한 이 책에 담긴 내용을 잘 인지해 소장할 작가와 작품을 신중히 골라낸다면, 그리고 작품을 즐기면서 느긋하게 기다리는 마음의 여유를 가진다면 미술 투자에서 실패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 본문중에서



작가 | 이호숙
이호숙은 국내 몇 안 되는 미술시장 애널리스트이자 미술투자 전문가다. 서울옥션 스페셜리스트를 거쳐 효성 그룹 아트사업부 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아트펀드를 운용하였고, 미술품 시가감정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예금보험공사와 함께 기업소장품 8000여점의 경매를 진행했고, 국내 유명 기업들의 소장품 시가 평가를 했다.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삼성물산, 포스코, 미래에셋, 국민연금, 국세청 등에서 [미술투자전략] 및 [대체투자처로서의 미술품 및 미술시장]을 주제로 강의했으며, 매경 이코노미, 주간동아, 월간 네이버 아트클래스, 월간 중앙, 스타일 조선 등에서 칼럼니스트로도 활약했다. 또, 마로니에북스 예술출판 전문 기획위원으로 저서 『미술투자 성공전략』(2008, 마로니에북스)과 역서 『The Art Book』 (2009, 마로니에북스)이 있다.